독서상언(讀書想言)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 "습관을 지배하면 삶이 바뀐다." [REVIEW #26: 책추천/책리뷰] 본문

독서상언: READING BOOK/R.B: Review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 "습관을 지배하면 삶이 바뀐다." [REVIEW #26: 책추천/책리뷰]

독서상언 2018. 9. 5. 11:30

책제목: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저자: 이토 아키라

옮긴이: 김정환

출판사: 끌리는책

출간일: 20120103

네이버 평점: 7.86


반갑습니다. 독서상언(讀書想言)하는 주원입니다. 요즘 많은 것들을 공부하다보니 리뷰가 점점 늦어지네요. 읽은  책은 4권이 넘어가는데 아직도 리뷰를 안하고 있었어요. 아무래도 더 이상 늦어지면 책을 까먹겠다 싶어 휴무날을 잡아 왕창 리뷰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드릴 책은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이라는 책이에요. 저는 일본책에 대해 조금 편견이 있는 편이에요. 일본의 자기계발 서적은 대체로 스토리가 있다기보다는 짧게짧게 이야기를 이어가는데요. 이 책도 그런 류의 책입니다.


"

바꾸지 못하는 습관은 없다

대화

인간관계

생각

삶의 자세


 책의 제목인 심리학보다는 습관에 대한 고민 정도라고 생각이 듭니다. 심리학적인 깊이있는 내용은 담겨있지 않아 편하고 가볍게 읽기 좋았던 책이였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아마 1단원일 겁니다. 습관에 대한 저자의 핵심 내용들을 소개해줍니다. ABC 분석인데요.


'A' Antecedent(선행 조건) = '이럴 때'

'B' Behavior(행동) = '이런 행동을 해서'

'C' Consequence(결과) = '이런 결과가 되다(되었다)'


ABC 분석은 깔끔해요. '이럴 때, ____________________를 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 입니다. 환경은 어떻게 조작할 수 있는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라는 것이죠. 저자는 이 B에 어떤 행동을 대입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결과를 얻게 되는데, 그런 반복 중에 반복 행동이 생기고, 습관이 생긴다고 합니다.


저자는 대다수의 생각과 행동들이 무의식 중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오늘 아침 양치를 어느 방향으로 시작해서 어느 방향으로 끝났는지 정확히 기억하시나요? 다양한 행동들이 무의식 속에서 움직여져요. 그런 것처럼 저자는 무의식을 통해 움직여지는 것들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라죠.


그렇다면 어떻게 무의식의 습관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 것은 '의식의 개입'입니다. '10년 뒤에 성공한 모습이 되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할까?' '내 나쁜 습관을 어떻게 억제해야 할까?'를 고민하면서, 좋은 습관은 그대로, 또 나쁜 습관들은 고쳐나가야 한다는 것이죠. 의식적으로 훈련하고,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나쁜 것들은 지우고, 좋은 습관들로 바꾸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자의 핵심 단원이 끝나고, 2단원부터는 한번씩 생각해보면서 읽으면 참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요. 자신이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고쳐야할지 고민하며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죠.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이 들었던 것이 하나 있어요.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며,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인격을 형성하며, 인격은 운명을 좌우한다.

- 마거릿 대처


공자도 비슷한 말을 했던 것 같은데.. 저자는 생각과 말과 행동과 인격과 운명 위해 습관이 있다고 생각해요. 생각에도 습관이 있고, 말에도 습관이 있고, 행동에도 습관이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인격에도, 삶에도, 습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핏보면 분명 맞는 말인 것 같아요. 아니 맞는 말입니다. 우리는 습관 속에서 살고 있어요. 그리고 그 습관을 실제로 뜯어보아야 제대로 된 것인지 아닌지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는 이 책에 평점 7.5 정도를 주고 싶어요. 분명 핵심적인 내용은 좋았지만, 그 분량이 너무 적었고, 오히려 다른 적용대상에 대해 논하는 것들만 잔뜩 적혀 있어서 조금 아쉬웠어요. 핵심 내용에 대해 조금만 더 길었더라면.. 하는 생각이 끊이질 않았죠. 하지만, 그 핵심은 분명 강렬했어요. 그리고, 습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죠.. 여러분들도 한 번, 여러분들의 습관을 열어 점검해보시길 권합니다. 습관적으로 항상 같은 말을 적는 독서상언(讀書想言)하는 주원입니다.


-------------------------------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 공감,

책을 읽고 리뷰와 또 다른 느낌과 생각이 들었다면 댓글로 소통,

좋은 소식과 책에 대한 정보를 계속 듣고 싶다면 구독,

해주세요. 큰 힘이 된답니다.



Comments